The Difference Between UX and UI Design-A Layman’s Guide 훔친 남의 글 - 밥줄

* CAREERFOUNDRY에 실린 내요을 내맘대로 번역(축에도 못낄지도...-_-)한 내용임.

나도 그렇고 많은 사람들이 매번 사깔리는 내용이다.
혼용해서 쓰기도 하고 잘못 쓰기도 하고.
이 두가지에 대한 정의나 설명은 이미 많은 사람들이 여기저기 포스팅 했을 것이다.
그나마 가장 최근 글이길래 번역 연습도 해볼겸, 땡땡이도 칠겸 해서 겸사 겸사 뻘짓 한번 해봤다.
당연히 의역 오역이 마구마구 난무할 것이다아.......ㅠ.ㅠ
(혹시 원작자가 딴지 걸면 어쩌지? 후다닥 내리지 모. ㅋㅋㅋㅋㅋㅋ -_- 그나저나 막상 번역하다 보니 결국 자기네 커리큘럼 좋으니 돈내고 배우면 좋아~ 가 결론인듯....?)

The Difference Between UX and UI Design-A Layman’s Guide

by Emil Lamprecht on November 1, 2016

The difference between UX and UI

우리는 모두 거리를 걸으며 상품의 훌륭한 'UX'나, 웹사이트의 조잡한 'UI'등에 대해 토론하는 소릴 엿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것은 당신이 절대로 알아낼 수 없는 비밀 언어일까? 이 사람들은 그저 쿨하게 보이려고 속어를 사용하는 걸까? 사실 아마도 후자는 맞는 말일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나머지는 명확하게 '아니오'이다. 이 단어들의 뜻이 뭔지, 어떤 직업이 더 돈을 많이 받는지, 어떻게 UX 디자이너UI 디자이너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해 읽어보고 공부해 보라. 해당 포스트 중간까지 스크롤 해 보면 필자가 이 주제에 대해 얘기하고, UX 또는 UI 디자이너란 진정 어떤 의미인지 정보를 주는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약어들이 베일을 벗었다

당신이 엿들은 사람들은 실제로 수십년간 이론적으론 수세기 동안 기술 산업 분야에서 논란이 되어 왔고, 정의내려져왔던 UI와 UX 디자인 두 전문분야에 대한 토론중이었던 것이다. UX 디자인은 사용자 경험 디자인을 일컫는 말이고 UI 디자인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일컫는다. 이 두가지는 상품에 있어서 결정적인 요소이며, 서로 밀접하게 작용한다. 그러나, 이 둘의 전문적인 관계에도 불구하고, 작업과정과 디자인 원칙에 따르면 각각의 역할은 사뭇 다르다. 

각각의 역할은 좀더 복잡하긴 하지만 UX 디자인이 좀더 분석적이고 기술적인 분야에 가까운 반면 UI 디자인은 소위 그래픽 디자인이라 부르는 분야에 좀더 가깝다. 

각각 다른 부분을 설명하는데 비유에 의한 설명을 해보고자 한다.
사람의 몸을 상품이라고 상상해 보자. 뼈는 구조물을 형성하는 '코드'라 할 수 있고, 각 기관은 생명기능을 지원하기 위한 자원을 계산하고 최적화하는 UX 디자인이라 볼 수 있다. 그리고 UI 디자인은 인체의 외양, 감각, 반응 등과 같은 전체적인 외형이라고 할 수 있다. 
여전히 혼란스럽더라도 걱정하지 말아라. 당신 혼자만 그런 것이 아니다.
Foster.fm의 공동창업자인 Rahul Varshney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 사용자 경험과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이 분야에서 가장 잘못사용되거나 혼동하여 사용되는 단어중 하나다. UX가 없는 UI는 화가가 생각없이 캔버스에 페인트를 집어 던지는 것과 같으며, UI가 없는 UX는 페이퍼마쉐(paper mache)가 붙어 있지 않은 조각의 프레임과도 같다. 위대한 상품의 경험은 UI에 따라오는 UX와 함께 시작되는 것이다. 두가지는 상품의 성공을 위한 필수 요소이다.

아래에 두 용어를 둘러싼 역사와 논란, 정의에 대한 디테일을 설명해 보았다. 
하지만 이런 내용에 관심이 없다면 마지막 요약설명 부분으로 건너뛰어도 좋다. 


사용자 경험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위키피디아에 따르면 다음과 같다.
  • User Experience Design(UXD or UED)은  상품과 고객간의 상호작용에 있어 즐거움을 줄 수 있도록 상품의 유용성, 편의를 개선함으로써 고객의 만족도와 충성도를 강화하는 과정이다.
명확하다. 그렇지 않은가? 당신은 아마도 즉시 알아차렸을 것이다. 필자가 소개글에서 암시했지만, 단어의 정의에 전혀 기술관련 언어라거나, 디지털과 같은 말이 언급되어 있지 않으며 모호하다. 그러나, 모든 전문분야가 그렇듯이 몇가지 단어로 그 과정을 정확하게 농축해서 설명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용어자체에 대한 정의가 혼란스러운 건 용어가 생긴지 얼마 안됐기 때문이다. 인지과학자이자 Nielsen Norman Group Design Consultancy 공동 창립자인 Don Norman이 "사용자 경험"은 최종 사용자가 회사와 그 서비스 그리고 상품과 나누는 모든 교감을 아우르는 것이라고 하며 90년대 말 이 용어를 만들어냈다.
이것은 어떤 환경에도 불구하고 UX 디자인이 잠재적 또는 실실적 고객과 회사간의 모든 상호작용을 아우른다는 것을 의미한다. 과학적 과정으로서, 이것은 가로등, 자동차, 이케아 선반 등 어느 것에도 다 적용될 수 있다. 
그러나! 과학적 용어임에도 불구하고, 거의 모든 디지털 분야에서 이 단어를 차용해 왔는데 그 이유 중 하나는 이 용어의 탄생 이후로 디지털 산업이 성장하기 시작한 것이다. 다른 이유는 이것이 단지 수백년간 '마켓 리서치"로 알려져 왔던 방식에 대한 팬시(Fancy)한 보상 방법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디자이너들은 팬시를 사랑한다.

하지만 혼동하지 마라. 어떤 복합체 또는 회사와 상품의 사용자 경험의 구조나 분석, 그리고 최적화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동일한 기술의 많은 부분을 이용하긴 하지만 사용자경험 디자인은 마켓 리서치를 하는 직업이 아니다. 
당신이 실무에서 사용자 경험 작업을 본적이 없다면, 혹은 용어를 써본적도 없다면, 사용자 경험 디자인이 실제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여전히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다. 
CareerFoundry가 개설한 UX 과정에서 설계한 UX 디자이너로서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이것은 디지털 상품에 초점을 둔 것이지만, 이론적으로는 어떤 것에도 적용 가능하다.

전략과 콘텐트(Strategy and Content) : 
  • 경쟁사 분석
  • 고객 분석
  • 상품 구조/전략
  • 콘텐트 개발
와이어프레임과 프로토타입(Wireframing and Prototyping)
  • 와이어프레이밍
  • 프로토타이핑
  • 테스트/수정
  • 개발기획
실행 및 분석_Execution and analytics)
  • UI 디자이너와의 협업
  • 개발자와의 협업
  • 목적 추적과 집중
  • 분석 및 수정
따라서 마케터로서, 디자이너로서, 프로젝트 메니저로서 UX의 역할은 복잡하고 도전적이며 여러가지 면을 가지고 있다. 여러분이 본 봐와 같이 분석 및 테스트와 관련해서 상품의 수정은 두번이나 언급이 되어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당신은 이 과정을 모든 리스트 사이에 넣어야 할 것이다. 궁극적인 목적은 상품과 사용자의 관계를 만족시키기 위한 테스트와 정제과정을 통해 사업의 목적과 사용자의 욕구를 연결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 사용자 경험 디자인은 사용자와 회사 사이의 질 좋은 상호작용을 위한 개발과 개선의 과정이다. 
  • 사용자 경험 디자인은 좋은 결과를 위한 리서치, 테스트, 개발, 콘텐트, 프로토타이핑의 모든 과정에 관여하는 것이다.
  • 사용자 경험 디자인은 이론적으로 넌디지털(인지 과학) 업무이며, 디지털 산업에 의해 탁월하게 사용되고, 정의되었다.
당신이 사회학이나 인지과학에 관심이 있다면 사용자 경험은 좋은 소재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원칙들을 이해하고 좀더 비주얼 쪽으로 마음이 기운다면, 형제 개념인 사용자 디자인을 한번 살펴 보는 것도 좋다.


UI디자인이란 무엇인가?

나이가 들고 실무 분야에 있을 수록 오역의 다양한 범위로 인해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답하기가 점점 어렵다. 사용자 경험이 상품을 효과적이고 즐거운 사용을 위한 최적화에 집중된 작업의 응집이라면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상품의 완성도, 룩앤필, 외양이나 이용방식 등을 말한다. 그러나 UX와 같이 UI디자이너를 고용하는 산업체는 쉽게 그리고 자주 혼동하기 마련이다. 다른 직업이라는 점에서 전혀 다른 것으로서의 전문가를 일컫는다.

유저 인터페이스 디자인 직업을 살펴보고 있다면, 당신은 대게 그래픽 디자인에 가까운 전문가나 가끔은 브랜드 디자인, 심지어 프론트엔드 개발까지 가능한 전문가를 찾게 될 것이다. 
유저인터페이스 디자인에 대한 전문적인 정의를 찾고 있다면, 부분적으로는 사용자 경험 디자인과 동일한 설명을 찾게 될 것이며, 심지어 구조적인 기술도 동일한 설명을 찾게 될 것이다.  

그러면 어떤 것이 맞는 것일까? 슬프게도 둘다 아니다.
그러나, 둘다 어떤 면에서 가깝기도 하다. 사용자경험디자인처럼,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다양한 면과 도전적인 역할을 갖는다. 상품의 개발, 연구, 콘텐트와 레이아웃을 사용자에게 매력적이고 흥미를 유발하며 영향있는 경험으로 전환하는 책임이 있는 것이다. 또한 UX와는 달리사전적 정의에 따르면 엄격히 디지털 전문가 분야이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명)컴퓨터
사용자와 컴퓨터 시스템의 의사소통을 위한 수단, 특히 입력 기기 및 소프트웨어를 사용한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브랜드, 그래픽/비쥬얼, 그리고 프론트엔드 디자인의 관계를 모두 포함한다. 당신이 UX 디자인을 선택하든 UI디자인을 선택하든지간에, 다른 한쪽이 어떤 작용을 하는지, 결정적으로 서로 어떻게 일해야 하는지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다. UI디자이너의 역할을 살펴보자.

룩 앤 필(Look and Feel)
  • 고객 분석
  • 디자인 연구
  • 브랜딩과 그래픽 개발
  • 사용자 가이드/스토리라인
반응과 상호작용(Responsiveness and Interactivity)
  • UI 프로토타이핑
  • 상호작용과 애니메이션
  • 모든 기기의 스크린 사이즈에 맞는 조정
  • 개발자와의 실행
비쥬얼과 인터렉티브 디자이너로서, UI의 역할은 어떤 디지털 인터페이스에서도 매우 결정적이며, 고객이 브랜드를 신뢰하도록 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브랜드 자체가 독자적으로 UI 디자이너의 책임이 될 순 없지만 브랜드를 상품에 이식하는 것은 UI 디자이너의 책임인 것이다.
 
디자이너의 마지막 중요한 책임은 개발자와의 협업이다. 이것은 과거에 어떻게 UI 업무가 진행되어 왔는가 하는 부분인데, "웹디자너"(특히 코딩 가능한 UI 디자이너)라는 용어가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이너의 전문 영역을 대신하면서 이제는 그 경계가 모호해 졌다. UX가 코딩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UI는 시간이 지나면서 인터렉티브 인터페이스를 구축하는 일부로서의 역할을 맞게 되었다.

결론 :
  •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상품의 강점과 외양적인 자산을 사용자의 경험을 강화하기 위한 상품 인터페이스로 전환시켜야 하는 책임이 있다.
  •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인터렉티브 요소 및 모든 크기와 플랫폼을 매개로 하는 상품의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용자를 비주얼로 안내하는 과정이다.
  •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개발자들과의 협업이나, 코딩을 책임지는 디지털 영역이다.  
또는 덧붙이자면, UI 디자인은 상품의 스킨-상품의 모양이나 그래픽적 외관, 센스-사용자의 인풋이나 다른 전시 환경에 대한 대응으로서의 상품의 반응과 상호작용, 구성-사용자의 경험으로 외양적으로 이끌 수 있는 상품의 가이드, 힌트,  지침 등을 생산하는 과정이다.

하나가 다른 하나보다 더 중요할까?

위 글을 다 읽어 보았다면 이미 대답을 알 것이다. 그러나 확신할 수 없는 경우를 대비해 디자이너이자 전문가인 Helga Moreno의 The Gap Between UX And UI Design 기사의 일부를 인용하고자 한다.

" 보기엔 그럴듯 한데 사용하기가 어려운 것은 훌륭한 UI에 형편없는 UX의 좋은 예다. 사용하긴 편하지만 볼품없는 상품이라면 훌륭한 UX에 형편없는 UI의 예시가 될 수 있다."

UI, UX 모두 중요한 요소이다. 수백만 가지의 한쪽이 더 뛰어난 상품들이 많다는 걸 감안하면, 두가지 영역에서 모두 강점을 가졌을 때 얼마나 훌륭한 상품이 될 수 있는지 쉽게 상상할 수 있다.

두가지 역할은 여전히 혼동스럽고 잘못해석되거나 추구하게 되기도 한다. 따라서 이 영역에서 일하길 원한다면, 두가지 중 무엇이 더 중요한지가 문제가 아니라, 어떤 면이 더 매력적인지를 따져보는 것이 더 좋다.


이하 어느 직업이 더 돈을 많이 버는지, 스킬을 배우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는 살짝 광고성이 짙어서 생략하기로 한다.

관심 있는 사람은 위에 언급된 원문보기를 이용하시길.


덧글

  • 2016/12/08 08:22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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